초현실주의 주체는 신체의 절단을 통해 자아의 한계로부터 벗어나려는 본능을 표현했는데 그것은 결국 죽음 충동 이론과 관련해 이해될 수 밖에 없었다. 포스터, 할, “욕망, 죽음, 그리고 아름다움”, 전영백 외 역 (서울: 아트북스, 2005) p.178
그것은 프로이트가 언급한대로 비유기체로 돌아가고픈 유
초현실주의의 선전을 계속함.
앙드레 브르통- 나쟈에 등장하는 장갑
어느 날 초현실주의 연구소에 파란 장갑을 낀 한 여자가 찾아왔고 브르통은 심리적 딜레마에 빠진다. 한편으로는 그녀가 그 장갑을 벗어보길 욕망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진짜 벗으면 어떡하나 하는 두려움을 느낀 것이다. 결
초현실주의 작품에서도 기성품에 손질을 가하지 않고 전혀 엉뚱한 물체끼리 조합시킴으로써 별개의 새로운 현실을 만들어 비유적, 연상적, 상징적 효과를 노리는 방법으로 쓰인다. 에른스트는 1919년부터 초현실주의적인 콜라쥬 작품을 시도했는데, 그의 작품은 잡지, 카탈로그, 삽화 등의 그림을 부분
예술에 끌어들여 활용되면서, 본격적으로 사이버네틱 아트라는 분야가 등장했다. 대부분 60-70년대에 활발하게 제작된 사이버네틱 아트 작품들은 단독 예술 사조로서는 오랜 기간 유지되지 않았지만, 이후 기계 미학과 뉴미디어로 펼쳐지는 예술 흐름 속에 그 흔적을 뚜렷이 남기고 있다. 사이버네틱 아
초현실주의의 더 높은 리얼리티를 통해 꿈과 깨어있는 생활간의 허위의 대립을 해결한다. 이 ‘비합리적인’ 연상들은 가장 주요한 초현실주의의 무기인 ‘충격’의 사용을 구성한다. 이것은 리얼리티의 왜곡 혹은 대상의 관습적 맥락으로부터의 분리에 의해 얻어지며 결과는 ‘초현실주의적 오브제
영상연구회'와 ‘카이두', 그리고 1990년대에 실험영화 운동의 모태가 된 ‘실험영화연구소'가 있었다. 이화여대 출신들이 중심이 된 실험영화 단체 카이두에서 활동한 한옥희 감독은 <무제>(1977)라는 작품을 통해 창작자의 자기 검열이 주변 환경과 불화하는 모습을 공격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하지만
예술> (1917)이라는
논문에 문학적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낯설게 하기’ 발생 배경
1. ‘전통’을 파괴하여야만 하는 필요성
2. 새로운 것의 신선함이라는 자극을 부여
문학과 예술이 과거의 전통에만 얽매인다면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없을 것
서사 작품 속에서 개별적인 사건의 나열을 말
초현실주의는 이제까지 등한시되어 왔던 어떤 연상적인 현상의 초실재, 꿈의 무한한 힘, 그리고 이해를 떠난 사고의 유희에 대한 믿음에 뿌리를 두고 있다. 초현실주의는 정신의 모든 다른 메커니즘들을 영원한 파괴로 이끌며 삶의 주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있어서 그것들을 대체한다.]
즉. 말로든 글
Ⅰ. 서론
피카소는 다양한 면을 지닌 미술가이다. 즉 그는 입체파의 창시자 중 한사람이었고, 때로는 대상을 직접 재현하는 화법에 나들이도 한다. 그러나 그의 가장 전형적인 그리고 내가 생각하기로는 그의 가장 일괄된 양식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주관적인 것이다. 피카소와 그의 유파 전체를
초현실주의의 갖가지 시도는 시·회화·사진·영화 속에서 현실적인 연상을 뛰어넘는 불가사의한 것, 비합리적인 것, 우연한 것 등을 표현하였다. 이런 표현은 당시의 모순된 현실과 결부되어 예술일반의 인식을 비약시키고 20세기 특유의 환상예술을 발흥(勃興)시키게 된다.
특히 미술의 경우 초현실